로고

(주)인트라이즈
로그인 회원가입
  • 영상,사진
  • 전기.전자분야
  • 영상,사진

    기술자료 포장의 정의

    페이지 정보

    조회Hit 5,231회   작성일Date 04-03-29 15:10

    본문

    < 포장의 정의 >
    포장의 종류는 그 분류방법에 따라 다르다.
    한국공업규격(KS A 1006)에 의하면 포장은 낱포장,속포장,겉포장으로 나누고 영어로는 item packaging, inner packaging, outer packaging 으로 번역하고 있다.

    [1] KS에서의 정의 (KSA 1006)
    포장이라 함은 물품의 유통과정에 있어서, 그 물품의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합한 재료 또는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는 방법 및 포장한 상태를 말하며, 이것을 다음과 같이 낱포장, 속포장 및 겉포 장의 3종으로 분류한다.


    ① 낱포장(item packaging) 낱포장 이라 함은 물품 개개의 포장을 말하며 물품의 상품가치를 높이거나 물품 개개를 보호하기 위하여 적합한 재료 및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는 방법 및 상태를 말한다.


    ② 속포장(inner packaging)속포장이라 함은 포장된 화물 내부의 포장을 말하며 물품에 대한 수분, 습기,광열 및 충격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적합한 재료 및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는 방법 및 포장한 상태를 말한다.


    ③ 겉포장(outer packaging)겉포장이라 함은 화물외부의 포장을 말하며 물품을 상자,포대,나무 통 및 금속 등의 용기에 넣거나 용기를 사용하지 않고 그대로 묶어서 기호 또는 화물을 표시하는 방법 및 포장한 상태를 말한다.

    [2] 근대 포장의 정의
    포장의 역할,기능,목적이 시대와 더불어 많이 변해왔기 때문에 앞으로 근대포장의 정의는 "물품의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수송,보관,하역,판매,사용 등의 제반과정에 있어서

    ① 물품의 품질,가지를 보호-보전
    ② 물품의 취급을 편리
    ③ 그 물품 정보의 전달
    ④ 물품의 판매를 촉진
    ⑤ 재료와 형태면에서는 포장의 사회적 공익성과 함께 환경에 적합
    ⑥ 유통합리화를 기하기 위하여, 물품에 경제적으로 시공한 기법 또는 시행한 상태를 말한다"고 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그러나 앞으로 이러한 정적인 기술적 정의의 이해에 입각하여 동적인 역할까지 부여하여 (근대의 생산,유통,소비의 합리화, 생산성 향상을 기하고 포장의 사용 후 폐기시 환경친화의 추진 역할)으로서 근대포장을 대변할 수 있도록 정의함으로써 사회적 사명을 다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Total 545건 1 페이지
    • RSS

    검색